디자인조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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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조형학과

인류가 지향하는 미학적 관념의 핵심은 만물이 상통하는 융합의 철학이다.

학과안내

  • 학과위치 : 예술대학 31-108호
  • 홈페이지 : -
  • 전화번호 : 043-229-8659
  • 팩스번호 : -

학과소개

4차 산업의 시대를 선도할 ‘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융합디자인’ 전공에서는 다양한 사회, 환경, 문화적 상황에서 발생되는 현실적 제반문제에 대한 합리적 디자인 해결책 제시와 그 역할을 재고토록 한다.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한 유비쿼터스 환경,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디자인경영과 혁신 등 미래 상황에 맞는 통합적인 디자인 능력의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특히 지역특성화 관점에서 차세대 아이템 발굴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디자인비지니스 창출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디자인 연구 기반 구축과 전문 인력 육성에 중점을 둔다.

교육목적 및 목표

융합디자인전공

인류가 지향하는 미학적 관념의 핵심은 만물이 상통하는 융합의 철학이다. 디자인조형학과는 이와 같은 관점을 기반으로 산업디자인 그리고 회화와 공예디자인 등 응용미술과 순수미술의 영역을 아우르며 융복합적 하이브리드 교육을 추구함으로써 다양한 가치창출은 물론 통섭과 소통의 교육적・문화적 진화를 지향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의 시대를 선도할 ‘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융합디자인’ 전공에서는 다양한 사회, 환경, 문화적 상황에서 발생되는 현실적 제반문제에 대한 합리적 디자인 해결책 제시와 그 역할을 재고토록 한다.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한 유비쿼터스 환경,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디자인경영과 혁신 등 미래 상황에 맞는 통합적인 디자인 능력의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특히 지역특성화 관점에서 차세대 아이템 발굴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디자인비지니스 창출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디자인 연구 기반 구축과 전문 인력 육성에 중점을 둔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2. 독창적인 사고를 함양한 창의 인재 양성
  3. 디지털・CAD・3D・AI(인공지능)의 활용이 가능한 전문가 양성
  4. 예술의 산업화를 창출하는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5. 논리적 사고와 기술적 능력을 갖춘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6. 인성과 지성을 갖춘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7. 예술 및 디자인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
  8. 문화, 예술, 관광 등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9. 예술문화 및 생활문화의 융복합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아트&디자인전공

인류가 지향하는 미학적 관념의 핵심은 만물이 상통하는 융합의 철학이다. 디자인조형학과는 이와 같은 관점을 기반으로 산업디자인 그리고 회화와 공예디자인 등 응용미술과 순수미술의 영역을 아우르며 융복합적 하이브리드 교육을 추구함으로써 다양한 가치창출은 물론 통섭과 소통의 교육적・문화적 진화를 지향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의 시대를 선도할 ‘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아트&디자인’ 전공에서는 예술가(작가)로서 또는 디자이너로서의 독립적 영역으로의 진출뿐만 아니라, 회화와 공예 및 디자인과의 접목을 통해 예술과 산업을 조화롭게 이끌어갈 ‘창조적인 멀티플레이어’의 자질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1.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2. 2. 독창적인 사고를 함양한 창의 인재 양성
  3. 3. 디지털・CAD・3D・AI(인공지능)의 활용이 가능한 전문가 양성
  4. 4. 예술의 산업화를 창출하는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5. 5. 논리적 사고와 기술적 능력을 갖춘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6. 6. 인성과 지성을 갖춘 예술가・디자이너 양성
  7. 7. 예술 및 디자인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
  8. 8. 문화, 예술, 관광 등 지역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9. 9. 예술문화 및 생활문화의 융복합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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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진로

융합디자인 전공

융합디자인전공은 제품디자인 영역, 환경(공공)디자인 영역, 실내(전시, 디스플레이)디자인 영역, UX디자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 교수, 디자인공무원, 연구원, 대기업 및 중견기업 디자인 연구소, 디자인 전문기업, 가전제품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전시 디스플레이디자인, UX디자인, UI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그래픽디자인, 광고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편집디자인 등의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아트&디자인전공

아트 영역: 전문작가, 예술기획자, 학예연구사, 큐레이터, 예술강사, 영화미술, 무대미술가 전문 사진작가 및 상업사진작가, 그래픽디자인 관련 업종 등 조형에 대한 탄탄한 기본 소양이 바탕된 창의적인 표현 능력으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창조적인 멀티플레이어’ 로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음.

크래프트 디자인 영역: 컴퓨터그래픽스(2D 및 3D) 디자이너, 3D프린팅 제품디자이너, 문화상품 디자이너, 인테리어업체 실내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 옻칠액세서리 디자이너, 귀금속장신구 디자이너, 조형예술 작가(금속, 도자, 유리조형 작가), 도자 및 유리제품 생산업체 디자이너, 스테인드글라스 디자이너, 조명업체 디자이너, 패션주얼리 디자이너, 주얼리샵 마스터, 패션주얼리 스타일코디네이터, 토탈패션 디자이너(장신구・구두・가방・벨트), 조명 디자이너, 금속공예 작가, 무대미술 및 특수소품 제작 디자이너, 개인 창업(공방 운영, 샵 운영, 미술・디자인교습소), 대학원 진학, 교사, 초중고 예술강사, 대학강사, 대학교수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세부 부문별의 진로는 다음과 같다.

금속디자인 부문: 귀금속장신구디자이너, 패션주얼리디자이너, 샵마스터(주얼리샵), 패션주얼리스타일코디네이터, 토탈패션디자이너(장신구・제화・가방・벨트・구두), 주얼리매장 디스플레이어, 금속공예작가, 무대미술 특수소품 제작자, 개인 창업 및 액세서리 샵 운영 등

도자・유리디자인 부문: 도예 및 유리조형 작가, 도자 및 유리제품 생산업체 디자이너, 도자 및 유리 환경조형물 디자이너, 스테인드글라스 디자이너 및 제작, 조명업체 디자이너, 개인 창업 및 샵 운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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