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 홈
- 심리검사
-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ennear, 9, 아홉)'라는 단어와 '그라모스(grammos,도형 ·선·점)'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즉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아홉 개의 점이 있는 그림'이라는 뜻입니다. 원과 아홉 개의 점, 그리고 그 점들을 잇는 선으로만 구성된 단순한 도형이지만 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 내면의 모든 것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라도 그 중 하나의 유형에 속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을 9가지 유형으로만 구분, 획일화해 놓은 것이 아니라 9가지 유형의 문을 통해 들어가는 성격의 문과 같은 것입니다.
9가지 유형
-
Type1 개혁가 -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
-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스스로의 이상을 건설적인 자세로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 인상이 깔끔하고 항상 자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 자신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매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
- 건강할 때 - 개미처럼 조직화, 분권화하면서 근면하고 협동심이 강하다.
- 불건강할 때 - 테리어 사냥개처럼 먼저 물고 짖는다. 체구가 작지만 상대에게 겁을 주거나 공격적으로 군다.
-
Type2 조력가 -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
- 정이많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치며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에 몰두하지만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자신에 대해서는 자각하지 못한다.
- 예리한 직감을 갖고 있고 주위사람달으 기분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출수 있기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
- 또한 다양한 자기모습을 갖고있어 상대방에 따라 다른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 건강할 때 - 새터 사냥개처럼 털 색깔이 따스하고 되갚아주기를 바라는 조건이 붙지 않은 따뜻한 사랑을 베푸는 충성스럭고 사랑스럽다.
- 불건강할 때 - 고양이처럼 다정하지만 남의 도움을 받지않으려는 독립적인 기색을 띠고 핥는 강아지처럼 사랑에 대해 집요함을 나타낸다.
-
Type3 성취자 -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
- 항상 효율을 중시하고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을 희생시키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 인생의 가치를 '실패냐 성공이냐' 라는 척도로 보고 실적을 중시하는 열정적인 사람으로 그들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성공을 꿈군다.
- 자신감에 넘친 인상으로 주위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려 하며 '성공했다', '일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완수해냈다.' 는 것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 건강할 때 - 독수리처럼 바람의 황제이면서 날쌔고 힘이 있다. 태양을 바라보는 유일한 새이기도하다.
- 불건강할 때 - 카멜레온처럼 주위상황에 능숙하게 부응하고 공작새처럼 주변사람의 반응을 노리고 자신을 내보이는 행동을 하게된다.
-
Type4 예술가 -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
-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도 진하게 느낀다.
-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 건강할 때 - 흑색경주마처럼 귀족적 모습을 지니고 있고 굴처럼 진흙을 진주로 변화시키듯이 상실의 체험과 부정성으르 아름답고 보편타당한 것으로 승화하는 힘이 있다.
- 불건강할 때 - 바셋사냥개처럼 게걸스럽게 감정을 구걸하는 듯한 모습과 슬픈 표정을 짓는다. (남과 관계맺는 방식) 또한 야생비둘기처럼 비오는 날 구슬피 울어댄다.
-
Type5 사색가 - 지식을 얻어 관찰하는 사람
- 지적이며 사려깊고 행동전에 생각한다.
-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 현실을 파악하는 관찰력이 뛰어나지만 말이 적고 태도가 조심스럽다.
-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일을 시작하기전에 정보를 열심히 수집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
- 또한 고독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무엇이든지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드러낸다.
- 건강할 때 - 올빼미처럼 큰눈과 소리없이 비행하고 섭리를 따른다. 남의 눈에 띄지않도록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 불건강할 때 - 비단털쥐처럼 수집력이 있고 음식을 저장하고 탐욕스럽다. 여우처럼 독불장군이 되고 일의 가장자리를 맴돌게 된다.
-
Type6 충성가 - 안전을 추구하고 충실한 사람
-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친구나 자기가 믿는 신념에 가장 충실한 사람들이다.
- 전통이나 단체에 강한 충성심을 갖고 있으며 공동체에 대한 헌신이 대단하다.
- 신중하며 거짓말을 모르는 그들은 협조적이며 조화를 이루며 믿음직스럽다.
-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유형이다.
- '책임감이 있다', '성실하다', '충성스럽고 믿을만하다',는 말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 건강할 때 - 사슴처럼 위험에 대비한 경계태세를 취하고 집단으로부터 활력을 이끌어낸다. 고난 가운데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 불건강할 때 - 산토끼처럼 겁이 많고 놀라서 잘 달아난다. (공포증적 6번)늑대처럼 궁지에 몰렸을때는 오히려 공격적으로 대한다.(공포대항형)
-
Type7 낙천가 -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사람
-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보려고 하며 밝고 명랑하다.
- 그리고 자기주변에서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으며 자기 자신도 매력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한다.
- 또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풍부하며 호기심이 많다.
- '항상 즐겁다', '너무나 유쾌하다', '앞으로의 계획이 무궁무진하다'라는 것에 만족을 얻는다.
- 건강할 때 - 나비처럼 고통을 겪고 자유감과 행복감을 추구하게 된다.
- 불건강할 때 - 원숭이처럼 모험과 쾌락을 즐기면서 어릿광대처럼 산만함과 즐거움을 추구한다(땅을 밟지않음)
-
Type8 지도자 - 강함을 추구하고 주장이 강한사람
-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것에 대해서는 전력을 다해 싸우는 전사이다.
- 용기와 힘이 넘치고 허영심등을 재빠르게 꿰뚫어보며 그것에 결연히 대항한다.
- 권력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 거드름을 피우지않고 성실하며 약자를 옹호하며 보호하려고 한다.
- '할 수 있다', '힘이 넘친다'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만족을 느낀다.
- 건강할 때 - 호랑이처럼 힘과 생명력이 있다.
- 불건강할 때 - 코뿔소처럼 둔하고 껍질이 두껍고 일단 화가나면 다짜고짜 공격을 한다.
-
Type9 조정자 -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사람
- 용기와 힘이 넘치고 허영심 들을 재빠르게 꿰뚫어보며 그것에 결연히 대항한다.
- 거드름을 피우지않고 성실하며 약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한다.
- 그러나 좋은환경에 있으면 마음이 넓고 동요되는 일이 없으며 강한 인내심을 보인다.
- 편견이 업고 다른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줄 알기 때문에 타인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 '안정감'과 '조화'로 넘쳐 잇는 상태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 건강할 때 - 돌고래처럼 놀이를 즐기고 생태계 유지하며 인간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가진다. 일명 바다의 화해자라고도 불리운다.
- 불건강할 때 - 코끼리처럼 먹이를 짓밟고 주변을 쑥대밭으로 망쳐버릴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