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과정

교과목

  • HOME
  • 학부과정
  • 교과목

공통교양

공통교양에 대한 표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1-1 영어회화1 (English1)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대학 생활동안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인 영어를 교양 필수과목으로 배운다. 외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 주로 기초적인 영어회화 향상과 영상매체를 이용한 듣기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1-1 중국어회화1 국제화 및 글로벌 시대에 맞는 대학이미지 제고와 중국 관련 기업의 취업증대를 위하여 생활 속의 중국어를 배우는 강좌로서 언어 사용에 중점을 두어 진행한다. 중국어회화라는 강의 제목에 맞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중국어의 기초 회화를 학습한다. 따라서 강의 교재는 일반적인 강독 교본과 달리 중국어를 실제 사용하는 상황에 적합한 교재를 채택한다. 이러한 교재의 선택은 기존의 외국어 학습에서 단어나 문장을 힘겹게 외우는 단조로운 암기식 방법을 탈피하고자 하는 것으로, 배운 만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의 관심과 의욕을 높여 줌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가 있다.
1-1 실용영어 토익 공부에 필요한 필수 어휘 및 핵심 영문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토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아울러 어휘력과 문법능력 향상을 통하여 영문독해, 영작문, 영어회화 등 전반적인 영어 학습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1-2 영어회화2 (English2)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대학 생활동안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인 영어를 교양 필수과목으로 배운다. 외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 주로 기초적인 영어회화 향상과 영상매체를 이용한 듣기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1-2 중국어회화2 국제화 및 글로벌 시대에 맞는 대학이미지 제고와 중국 관련 기업의 취업증대를 위하여 생활 속의 중국어를 배우는 강좌로서 언어 사용에 중점을 두어 진행한다. 중국어회화라는 강의 제목에 맞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중국어의 기초 회화를 학습한다. 따라서 강의 교재는 일반적인 강독 교본과 달리 중국어를 실제 사용하는 상황에 적합한 교재를 채택한다. 이러한 교재의 선택은 기존의 외국어 학습에서 단어나 문장을 힘겹게 외우는 단조로운 암기식 방법을 탈피하고자 하는 것으로, 배운 만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의 관심과 의욕을 높여 줌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가 있다.
1-2 기초토익 토익의 입문 과정으로 실전문제 풀이를 통해 토익 점수 향상에 필요한 어휘력, 독해력, 청취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토익의 각 Part별 문제 유형을 철저히 익힘으로써 각 Part별 문제 풀이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1-2 대학인의글쓰기
(Composition of University Student)
대학 학습의 방법과 도구로서 작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작문이 사고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작문은 인지적 사고의 내용을 문자를 통해 드러내는 활동이므로, 글 쓰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사고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글쓰기를 완성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스스로 조절하고 반추하여 타인과의 원만한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작문이 학습의 중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화의 과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1 영어회화3 (English3)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대학 생활동안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인 영어를 교양 필수과목으로 배운다. 외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 주로 기초적인 영어회화 향상과 영상매체를 이용한 듣기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2-2 영어회화4 (English4) 신입생들이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대학 생활동안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인 영어를 교양 필수과목으로 배운다. 외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 주로 기초적인 영어회화 향상과 영상매체를 이용한 듣기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학과교양

학과교양에 대한 표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1-1 일반물리학1
(General Physics1)
물리학은 물질의 구성요소와 그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모든 자연과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이다. 따라서 물리학의 기초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자연과학과 응용과학이 형성되며, 이로 인하여 순수 및 응용분야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물리학에 관한 지식이 요구된다. 강의내용은 벡터, 질점의 운동학, 동역학, 일과 에너지, 에너지와 운동량의 보존법칙, 충돌, 회전하는 물체, 만유인력, 유체역학, 진동 및 파동, 온도 및 열역학 법칙 등을 다룬다.
1-1 일반물리실험1
(General Physics Experiment1)
실험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물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본 과정은 일반물리학1의 연장으로 교과내용에 대한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1-1 일반화학1
(General Chemistry1)
화학의 기본원리와 일반학설 및 그 응용분야를 주지시키며, 그의 각 전공과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 및 응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환산인자를 이용한 계산법, 원자와 분자, 화학양론, 수용액에서의 반응, 기체이론, 에너지관계, 원자의 전자구조와 주기율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1-1 일반화학실험1
(Experiments in General Chemistry1)
이공계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화학분야의 유리세공, 각종 용액의 제조, 농도의 계산, 산-염기 적정, 열 계량, 산소제법과 성질, 치약제조, 기체이론, 기체상수 R의 결정, 용액론, 화장크림의 제조,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용해도 및 분별결정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험·실습을 병행한다.
1-1 수학1
(Mathematics1)
이공계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도구적인 과목이면서 수학의 기초분야인 미적분학을 통하여 이공계 학생들이 전공학문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수학적 기본개념과 그 이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문제의 분석, 이론의 적용 및 기술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2 일반물리학2
(General Physics2)
자연계 및 공학계열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의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강의하여 장차 전공학과의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강의내용은 전하들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 이를 기술하는 쿨롱의 법칙, 전기장의 개념도입, 가우스 법칙에 의한 전기장의 계산, 전위의 개념도입, 축전기, 직류전기회로, 자기장의 개념, 암페어의 법칙, 전자기 유도, 인덕턴스, 교류진동회로, 맥스웨 방정식과 전자기파, 기하광학, 간섭과 회절 및 현대물리학을 소개한다.
1-2 일반물리실험2
(General Physics Experiment2)
실험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물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본 과정은 일반물리학2의 연장으로 교과 내용에 대한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1-2 일반화학2
(General Chemistry2)
화학의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주기율표, 화학결합론, 분자의 기하학적 구조, 유기화학, 분자 간 힘, 액체, 고체, 용액의 성질, 반응속도론, 화학평형, 산과 염기, 용해도 평형, 전기화학 등을 강의하여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이공계 학생에게 화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케 한다.
1-2 일반화학실험2
(Experiments in General Chemistry2)
화학전반에 걸친 기본개념을 이해한 후 실험실습을 통하여 온도계 보정, 밀도측정, 화학평형상수, 비누제조, I족 양이온 분석, 음이온확인, 산화환원적정, 크로마토그래피(TLC), 알코올의 반응, 전지제조 등의 실험을 실시하고 관련 기기의 기본조작법을 익힌다.
1-2 수학2 (Mathematics2) 수학1의 계속으로, 여러 가지 적분법과 무한급수 등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며 교육목표, 학습방법, 강의진행방법, 강의결과는 수학1과 동일하다.

전문교양

전문교양에 대한 표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1-1 자연과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Natural Science) 우리 주변의 자연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일상생활에 관련이 있는 현상이나 제품들을 화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간단하고 명료하게 살펴봄으로써 자연을 이해하고자 한다. 강의를 위주로 간간히 토론의 형식도 취하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며 중간, 기말시험, 수업시간 중의 학습태도 및 레포트를 과제물로 제출하도록 하여 성적에 반영하고자 한다.
3-1 세계화와나
(Surfing The Globalization)
세계화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모든 인간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세계화는 경제적 영역 뿐 아니라 사회, 문화, 정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세계화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미리 선점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계화의 진행과정, 그리고 장차 세계화가 이루어낼 결과 등에 대한 예측을 통하여 현재의 시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다루고 있다.
3-2 개발과환경
(Development and the Environment)
환경은 인간 삶의 터전으로서 인간이 ‘적응’또는‘조작’해야 할 대상이며, 개발이란 이러한 행위를 지칭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이후, 인간이 환경의 일부라는 사실이 망각된 채 산업화, 도시화에 의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은 크게 파괴되어 심각한 환경위기를 초래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21세기의 화두인 ‘환경’과‘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문제점,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환경정책, 생태계보전, 지속가능한 개발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개발과 환경의 조화’에 대한 기초적인 사고를 함양하는데 있다.
3-2 철학과사상
(Philosophy and Thought)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 철학자들의 사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철학의 기본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된 학습내용은 가치, 존재, 인식, 인갖 실존, 종교 등에 대한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을 검토하는 것이다. 강의진행 방법은 강의 및 토론이며,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철학적 사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기초학문으로서의 철학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4-1 생활과학
(Practical Science)
인간은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의 법칙을 응용함으로써 삶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발전시켜 왔다. 산업 및 정보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은 자연현상에 영향을 받으며, 자연법칙을 이용한 많은 도구들을 사용한다. 자연의 기본법칙에 대한 이해는 실제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고 응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연과학에서 나타나는 기본 법칙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자연현상과 이들을 응용한 여러 도구들과의 연관관계를 소개할 것이다.
4-1 논리와사고
(Logic and Thought)
논리학이란 정확한 추론과 부정확한 추론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의 교육목표는 논리적 추론의 두 방법인 연역과 귀납의 여러 형식들에 대한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능력과 평가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논리학이나 현대의 기호논리학 어느 한편에 치우치지 않고, 논리학의 기본이 되는 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고자 한다. 주된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논리학의 탐구영역인 추론의 두 형식인 연역과 귀납의 특성, 진리와 타당성의 문제들에 대한 강의를 통해 논리학의 기본 성격을 알아본다. 둘째로, 언어의 여러 가지 용법들과 오류론에 대한 강의를 통해 어떻게 사고하는 것이 부당한 것인지를 학생들이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로, 정언삼단논법을 중심으로 연역적 추론의 기본 형식들에 대해 고찰해 본다. 넷째로, 현대의 기호논리학의 기본 특성과 그 장점을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급논리를 배울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강의 진행방법은 강의 발표이며,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전공영역

전공영역에 대한 표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1-2 토목공학기초설계
(Civil Engineering Basic Design)
각 개인별로 토목공학분야에서 발생 될 수 있는 각종 공학적인 문제점의 발견과 그 문제점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위해 토목공학설계의 기초, 설계 팀원들 상호간의 협동경험, 자유롭고 효과적인 토목설계아이디어의 개발 및 발표경연대회를 갖는다.
2-1 공학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자연계의 현상들을 모형 화하여, 이것을 수학적인 방법으로 풀어, 그 수학적 결과들을 물리적으로 해석하는 기법을 취급하는 과목으로 토목공학을 전공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배운다. 세부 주제로는 상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벡터미적분학, 푸리에해석, 편미분방정식 등을 포함한다.
2-1 발파공학
(Blasting Engineering)
토목구조물 건설을 위한 산업용 화약류 조성과 성능, 터널 및 지표 발파공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조물의 발파 해체공법을 비롯한 각종 특수 발파 기법에 대하여 강의하며, 발파에 의한 지반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환경피해의 저감을 위한 발파공법을 다룬다.
2-1 건설재료실험
(Construction Material Experiment)
건설재료인 시멘트, 혼화재료, 콘크리트, 금속재료, 골재, 석재, 목재, 역청재료 및 고분자재료의 화학성분, 물리적 성질 및 역학적 특성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서 배운다.
2-1 응용역학연습
(Applied Mechanics)
힘의 형평원리에 근거한 하중과 반력 개념을 이해하고, 응력 및 변형의 기본개념, 측력, 전단력, 휨모멘트와 비틂을 받는 부재의 응력과 변형도 및 내부 변형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계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2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통계 및 확률의 기초와 응용 이론을 건설공학의 사례로 소개한다. 세부 주제로는 사전통계분석, 기초확률개념, 확률변수, 확률분포함수, 매개변수 추정, 회귀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요인분석 등을 포함한다.
2-2 컴퓨터프로그래밍응용 (Applied 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프로그래밍과목에 이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체적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단위 함수의 사용능력을 배양하고 프로그램의 작성 및 활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2-2 암석역학실험
(Rock Mechanics Laboratory)
암석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설명하고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학습한다. 암석의 비파괴실험을 비롯하여 일축압축실험, 압열인장실험, 점하중강도실험, 삼축압축실험 등의 강도시험을 실시하고 암석분류, 자료처리 방법 등을 실험적으로 학습한다.
2-2 토질실험
(Laboratory Soil Testing)
토질역학에서 흙의 물리적 및 역학적 특성을 얻기 위해 실시되는 실험법과 실험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액소성한계시험, 체분석, 압밀시험, 직접전단시험, 실내CBR시험, 및 삼축압축시험 등을 포함한다.
2-2 측량학 (Surveying) 지구 표면상에 존재하는 제점 상호간의 관계, 영향선의 개념과 응용 및 보 속의 응력에 관하여 배우고, 정정 라멘, 정정아치 및 케이블 구조물의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2-2 유체역학연습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은 유체의 기본성질을 공부하고 흐름을 지배하는 수학적 기본방정식을 학습하고 역학적 특성을 공부한다. 수리학의 선수과목으로 토목공학자에게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3-1 토질역학1 (Soil Mechanics1) 흙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설명하고 토질 구조물 설계 및 시공과 관련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사질토와 점성토의 특징, 흙의 구성, 공학적 분류법, 다짐이론, 흙속에서의 물의 흐름, 유효응력 개념 등에 대해 학습한다.
3-1 도로설계 (Highway Design) 도로에 대한 계획, 조사 설계 및 시공, 포장, 유지관리, 부속시설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배운다.
3-1 건설환경실습
(Environmental Practice in Civil Engineering)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환경적인 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원리 및 처리공정의 개발 및 실험장치 등을 이론적 배경과 실습을 통해 건설산업에 적용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3-1 구조역학
(Structural Mechanics)
직접적분법, 모멘트면적법, 탄성하중법, 가상일의 원리, 단위하중법 등 구조물의 처짐을 계산하는 방법과 맥스웰모르의 방법, 최소일의 원리, 3모멘트법 등에 근거한 부정정구조해석에 관하여 학습한다.
3-1 수리학 (Hydraulics) 유체역학에서 배운 기본이론들을 토대로 실제 흐름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이다. 특히 물에 관련한 여러 가지 흐름해석 방법을 익히고 물의 기본성질 및 흐름특성을 배운다.
3-2 암반공학실험
(Rock Engineering Laboratory)
암반 불연속면의 역학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암반의 조사 및 시험방법과 파괴이론을 다룬다. 암반의 기초적인 물성시험을 비롯하여 암반 불연속면에 대한 전단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암반의 분류 및 자료처리 방법 등을 실험적으로 학습한다.
3-2 토질역학2
(Soil Mechanics2)
토압, 지반내 응력분포, 압밀 및 즉시 침하, 기초지반의 지지력, 사면의 안정 등의 이론을 습득하여 지반의 상태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3-2 철근콘크리트설계
(Reinforced Concrete Design)
응용역학의 기본원리와 실험결과로 얻어진 설계공식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단면력을 받는 철근콘크리트부재를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철근콘크리트로 구성된 보, 슬래브, 기둥 등의 강도설계를 수행한다.
3-2 수리학설계
(Design of Hydraulic Structures)
수리학의 학습 및 응용을 통하여 엔지니어로써 설계와 시공에 대한 실무가 가능하도록 공부하는 과목이다.
4-1 토목시공학
(Construction Engineering)
토목시공학은 토목공학의 전공 지식을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의 시공방법을 다루는 광범위한 분야로 도로, 교량, 하천, 항만, 철도, 댐, 운하, 공항, 상하수도, 준설매립 등의 내용뿐만 아니라 구조물 관리 및 안전관리, 공정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4-1 기초설계
(Foundation Design)
얕은기초 및 깊은기초의 지지력 및 침하량을 고려하여 이들 구조물을 실제 시방서에 근거하여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4-1 고도수처리공학실습 (Advanced Water Treatment Practice) 상하수도공학에서의 최신 산업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각종 물의 조성 및 특징에 따른 유입수와 배출수의 관리를 침전, 여과, 부유, 흡착 등의 물리화학적인 방법, 생물학적인 방법을 통해 단독 혹은 복합적인 프로세스로 처리하고 각종 정화방법의 선택인자와 관리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4-1 강구조설계
(Structural Steel Design)
작용외력에 대하여 기능적으로 안정하며 경제적인 강재 구조물에 대한 설계, 제작, 시공 및 유지관리 등을 포함하는 공학적 기술을 다룬다. 성능중심설계 개념을 도입한 실무설계를 다룬다.
4-1 상하수도설계
(Design of Water and Wastewater System)
수리학과 유체역학 이론 및 환경공학 이론을 접목하여 상수도와 하수도의 설계를 익히고 배운다. 이를 위해서 먼저 상하수도의 설계에 필요한 관 흐름의 특성을 공부하고 이해한다.
4-2 토목종합설계
(Capstone Design)
토목공학의 전공전문지식 및 전공핵심설계에서 이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목 구조물의 설계 및 이를 응용하여 실무에적용할 수 있는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설계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정리 및 발표하고 설계구조물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팀원으로 설계를 수행할 리더십을 배양한다.
4-2 터널공학
(Tunnel Engineering)
터널의 합리적인 설계법을 학습함으로써 설계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인 설계법, 경험적인 설계법, 수치해석적 설계법 등을 다루며 컴퓨터 실습을 통해 터널단면의 설계, 지보량 계산, 응력 및 변위 해석, 굴착설계, 터널 안정성 평가 기법 등을 학습한다.
4-2 교량공학 (Bridge Engineering) 교량의 계획, 해석, 설계, 시공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국내외 교량사례분석을 통하여 교량공학의 배경을 익히고 설계지침에 근거하여 실무설계예제를 다룬다.
4-2 수자원공학
(Engineering of Water System)
수리학 및 수문학을 기초로 하여 물에 관련한 토목구조물을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고 배운다. 물의 흐름과 강우특성에 따른 수공구조물의 설계를 수행하고 배운다.
4-2 현장실습
(Architectural Practice Internship)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리더쉽과 협업능력을 배양하고 사무실 경영 및 업무 진행과정 등을 인지하여 토목의 법적,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한다.
1-1 대학생활설계1
(Planning of College life1)
토목공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상담 지도한다. 즉, 대학의 수강신청 방법, 캠퍼스 소개, 기념관 소개, 도서관 이용법, 1학기 학사일정을 소개하여 보람찬 대학교 1학년을 보낼 수 있도록 상담 지도한다. 또한, 학과 선배들로부터 대학생활을 보람차게 보낸 경험담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는다.
2-1 전공학습설계1
(Guide to Major Study1)
토목공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공부를 잘 할 수 방법을 상담 지도한다. 즉, 수업태도, 예습 및 복습 방법, 노트정리, Report 작성법, 자료 조사 방법, 중간고사 및 기발고사 예상문제 파악, Study Group 활용법, 교수들에 대한 예절 등 학업 증진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학과 선배들로부터 학업증진을 위한 경험담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는다.
3-1 진로설계1
(Guide to Career Development1)
토목공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지도 한다. 즉, 토목공학과 졸업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 엔지니어, 언론인, 국가공무원, 정부기관 연구원 및 공무원, 등 진로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결정된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또한, 학과 선배들로부터 진로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경험담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는다.
4-1 취업설계1
(Career Guide to Job Search1)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및 창업에 대한 상담지도한다. 토목공학과 관련 기업 및 진로에 대한 소개 그리고 이력서 작성법등을 공부한다.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토론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상소개한다. 또한 졸업생들로부터 창업 및 취업에 대한 경험담을 듣도록 한다.
1-2 대학생활설계2
(Planning of College life2)
토목공학의 학문적 특성과 토목공학인으로 효과적인 학습방법 및 능동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업계획, 진로준비, 학과활동, 교우관계 등의 지도를 통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대학생활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2 전공학습설계2
(Guide to Major Study2)
전공교과목의 학문적 특성과 중요성을 인식케하고 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긍정적인 학과생활을 지도하고 전공과목의 수강지도, 적성과 진로지도, 전공과목의 미래 전망에 대해 소개하고 지도한다.
3-2 진로설계2
(Guide to Career Development2)
자신의 능력과 가치관에 적합한 미래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자세 및 전망 등을 소개하고 지도를 통해 대학생활은 물론 무한 경쟁 시대의 당면한 긍정적 직업관과 취업관 외국어 구사능력 향상 및 책임과 의무를 존중할 수 있는 미래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2 취업설계2
(Career Guide to Job Search2)
졸업 후 취업과 관련하여 경제상황과 취업 전망, 관련 기업의 전망과 성장성, 전공 세부분야의 전망, 취업에 필요한 각종 자격증과 본인의 적성을 고려한 직업선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