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고려시대

  • 소장유물
  • 고려시대
고려시대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자음각초화문화형잔탁(靑磁陰刻草花文花形盞托)

 

유물명

청자음각초화문화형잔탁(靑磁陰刻草花文花形盞托)

크기
소장기관청주대학교 박물관

8판화형(八瓣花形)으로 이루어진 잔이 8판화형의 넓은 변죽과 8판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원형 굽으로 된 잔대 위에 올려놓도록 의장된 고려시대의 일반적인 형태의 잔탁이다. 굴곡이 심한 여덟 꽃잎으로 표현된 화형의 잔에는 외면에 파초 잎처럼 단순하게 표현된 초화무늬가 음각되어 있고, 굽은 나팔처럼 벌어지면서 안정된 모습을 취하고 있으나 무늬는 생략되어 단순한 모습이다. 잔대는 중앙에 복련(伏蓮)과 연주문(連珠文)을 표현한 듯한 복발형(覆鉢形)을 만들어 그 위에 원형의 잔굽이 놓이도록 맞추어져 있으며 탁의 변죽과 이면에는 별다른 무늬가 조식되지 않았다. 탁의 전은 8판의 화형으로 만들었는데 단조로운 형태이다. 잔과 받침의 굽다리 안쪽이 모두 시유되었다. 유약은 담록조가 비낀 회청색으로 청아하게 발색되었고 유택(釉澤)이 은은하며 거의 빙렬이 없다. 이 잔탁에서 나타난 얇고 부드러운 태토의 질감과 티 없는 유조(釉調) 등은 고려청자 전성기의 가작(佳作)임을 말해 준다

유물정보의 설명 및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청주대학교박물관에 있으며, 청주대학교박물관의 동의 없이 소장품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파일
작성자 허란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