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건축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건축공간환경 속에서 살고 있으며 건축설계분야는 그러한 환경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낡은 공간과 건물을 새롭게 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대표적 분야이다. 건축학과는 건축설계를 중심으로 사회ㆍ환경ㆍ미학ㆍ기술적인 면에서의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인문적 소양을 갖추어 미래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인력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건축학과는 "Design(디자인), Build(구축ㆍ실천) & Sustain(유지ㆍ발전) your Dream" 을 지향하는 교육목표을 가지고 있으며, '표현에 능숙한 창의적 인재; 협력형 리더로서 실천적이고 실무적 인재; 끊임없이 노력하는 발전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개성있고 특화된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건축사를 배출하고자 한다.

학과 발전과정

건축학과는 1970년 3월 건축공학과로 출범한 이후, 1999년 건축공학부 체제로 개편, 2002년 3월 건축공학부 내의 건축학전공(5년제) 프로그램으로 분리되었으며, 2008년 3월 부터는 학부제를 폐지하고 건축공학과군 건축학과로 전환하여 신입생을 분리 모집하고 있다. 이에 건축학과는 45여년의 전통을 이어나가면서 종합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으로서의 건축교육을 지향하며, 창의력을 갖춘 건축가, 실무능력을 갖춘 건축가, 인성을 갖춘 건축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2년 7월 31일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한 이후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 4월 계속인증을 위한 건축학교육인증실사가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