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HOME
  • 학과소개
  • 전공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비전

보건의료인으로서의 직업적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희생과 봉사의 가치를 알고, 환자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며, 상호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건강의 증진과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자기관리 노력을 기울이는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적

본교의 교육이념인 진리탐구, 덕성함양, 실천봉공의 정신을 바탕으로 직업적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희생과 봉사의 가치를 알고, 환자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며, 상호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건강의 증진과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자기관리 노력을 기울이는 물리치료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직업적 윤리의식과 기본소양 및 전문지식과 다양한 임상적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보건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1. 물리치료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평가와 치료방법의 임상과목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성을 갖춘 전문 물리치료사를 양성한다.
  2. 물리치료사로서의 윤리의식 및 인격적 소양을 갖추고, 원활한 대인관계 기술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배양하여 사회의 건강과 안녕에 공헌하는 실천적 봉사를 구현한다.
  3.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함양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물리치료 전략과 수립능력 배양하고, 신체적 손상 및 질병의 예방 활동과 치료, 재활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한다.

세계적 수준으로 진화하는 캠퍼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전략

  1. 자기주도적 학습 및 수요자 중심의 전공교육 강화
  2. 관련 학문이나 지식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조직화를 위한 다양한 학술 활동
  3.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첨단실습기자재를 활용한 맞춤형 실습을 통해 현장성 있는 교육
  4. 보건의료전문인으로서의 요구되는 인성과 소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5.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6. 취업가능 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관계를 통한 실무중심 교육

학습성과

  1. 직업적 윤리의식과 기본소양 및 전문지식과 다양한 임상적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직업관을 확립한다.
  2. 신경계, 근골격계, 심폐계 등의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실무와 관련된 정보를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평가, 적용 및 통합하여 적용한다.
  3.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임상에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통해 핵심 물리치료실무를 수행한다.
  4. 올바른 인격과 대인관계능력, 소통능력, 전문가 의식에 대한 기본소양을 함양한다.
  5. 다양한 봉사활동의 실천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6. 산학협동의 내실화와 실무중심 교육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향후의 전망

청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2012년 신입생 20명의 입학정원으로 신설되었고, 이듬해부터 20명이 추가 증원되어 매년 40명의 입학정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연구역량을 갖춘 5명의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운동치료 실습실, 측정 및 평가 실습실, 근골격계 물리치료실습실, 전기광선치료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훌륭한 교수진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실무능력과 폭넓은 식견과 인성을 갖춘 물리치료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산업화 및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물리치료사들에 대한 사회적인 수요와 학문적인 성취 요구가 높아지고 있고, 사회적으로는 전문물리치료사의 필요성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리치료사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 교육을 위하여 물리치료학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2015년 석사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현재 30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에 있다. 물리치료학과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이라는 사명감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물리치료 지도자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